보유 종목 점검, AppLovin 현황 및 투자 매력 분석

개요

AppLovin(나스닥: APP)은 한때 앱 생태계에서 빠른 성장과 높은 주가 상승을 기록했으나, 최근 시장 조정과 공매도 보고서 등 부정적인 이슈가 겹치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경영진의 신속한 대응과 광고 플랫폼 중심의 전략 전환, 그리고 앱 사업 분리를 통한 고마진 구조 확보가 중장기 성장 모멘텀을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광고 사업이 높은 마진율(78% 이상)을 유지하며 실적을 견인하는 가운데, AI 기반 광고 최적화 기술(Axon 2.0)과 e-커머스 및 CTV 광고 시장 확장 전략이 AppLovin의 장기적인 성장성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주가 변동 이유

최근 AppLovin의 주가는 지난 2월 14일을 고점으로 하여 무려 50% 가량 하락했다가 최근 5일간 약 20% 가량 반등 중에 있다. 과도한 하락 끝 회복인지, 잠시 동안의 발악인지 하락의 원인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다.

  • 게임 사업 매각에 대한 시장의 우려
    • 고수익을 내던 게임 사업을 포기하면서 수익 구조 변화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짐.
    • 광고 부문 마진이 78%로 높은 수준이지만, 기존 게임 매출을 빠르게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반영됨.
  • 공매도 보고서 및 부정적 보도
  • 경쟁 심화 및 AI 광고 솔루션 도입 지연 가능성
    • Unity의 AI 광고 솔루션(Vector) 출시로 시장 점유율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음.
    • AI 기반 광고 솔루션이 예상만큼 빠르게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단기적인 실적 저하 가능성 존재.
  • 단기적인 실적 변동성 증가
    • 광고 사업 확장 과정에서 초기 비용 증가가 예상되며, 이에 따라 단기적인 수익성 악화 가능성이 있음.
    • 다만, 최근 주가 급락이 저평가 매수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음.

위의 우려 중 체크해 봐야하는 부분은 게임 사업과 공매도 부분이다. 사견으로는 AppLovin 투자 동기 자체가 게임보다는 광고업에 치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광고업으로 집중하겠다는 경영진의 판단을 환영하고 있다. 공매도 부분은 공매도 측의 추가 보고서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나, 현재로써는 강력히 반박한 AppLovin의 주장을 신뢰하는 입장이다.


AppLovin 2024년 4분기 실적 요약

항목Q4 2024 실적전년 대비 성장률
총 매출$1.37B+44%
광고 부문 매출$999M+73%
앱 부문 매출$373M-1%
조정 EBITDA$848M+78%
EBITDA 마진62%+16%p
자유 현금 흐름(FCF)$2.1B
주당순이익 (EPS)$1.73

FY2024 동안 AppLovin은 광고 부문 매출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큰 성장을 거뒀으며, 자사주 매입 등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을 통해 약 2.3%의 주주 수익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5억달러의 즉각 매입을 발표하기도 했다. 2025년에는 자사주 매입 규모를 4%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세그먼트별 실적 분석

AppLovin은 기존에 광고와 앱 두 개의 사업 부문을 운영했으나, 광고 플랫폼에 집중하기 위해 낮은 성장성과 마진을 보이는 앱 사업을 매각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광고 부문의 실적이 전체 수익성을 견인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 전략이 보다 명확해졌다.

항목Q4 FY2024Q1 FY2025 (가이던스)
광고 부문 매출$999M$1.03B ~ $1.05B
광고 부문 EBITDA$777M$805M ~ $825M
광고 부문 EBITDA 마진78%78% ~ 79%
앱 부문 매출$373M$325M ~ $335M
앱 부문 EBITDA$71M$50M ~ $60M

광고 부문이 전체 매출의 약 68%, 이익 기준 78% 가량을 차지하며,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는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중장기 성장 전망 및 가치 평가

AppLovin은 앱 사업을 분리하여 순수 광고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고마진 광고 부문의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와 같은 시장 전반의 조정 국면에서는 AppLovin과 같은 성장주들의 변동성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장기적인 성장 전망과 가치 평가 지표는 여전히 긍정적이다.

항목FY2025 (예상)FY2026 (예상)
광고 부문 총 매출$4.16B
Q1 광고 매출 (가이던스)$1.03B ~ $1.05B
EBITDA 마진약 78%79% 이상
조정 EV/EBITDA (예상)19.3배
PEG 비율0.88x

기술적 분석 및 시장 심리

최근 주가는 단기 공매도 보고서 및 부정적인 시장 분위기로 인해 25~26% 하락했으나, CEO의 신속한 대응과 경영진의 명확한 입장 발표가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대략 $350~$360 구간에서 강력한 지지선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 지점에서 반등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여러 기관과 헤지펀드들이 기존의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여전히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시장 신뢰도를 높이는 요소다.


결론

AppLovin은 앱 사업 분리를 통한 순수 광고 플랫폼 전환, 고마진 광고 부문의 견고한 실적, 그리고 경영진의 신속한 대응을 기반으로 중장기적인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공매도 보고서와 주가 변동성이 부담이 될 수 있으나, 폭발적인 성장률과 낮은 PEG 비율은 장기적으로 좋게 보이는 요소라 할 수 있다.

Leave a Comment